포스트모던 리얼 Postmodern Real
전시명    : 포스트모던 리얼 Postmodern Real
전시기간 : 2017년 10월 11일 ~ 2017년 11월 28일
전시장소 : 서울대학교 미술관 전관

'포스트모던'은 과거의 전체주의적 합리성과 획일성의 잘못된 길을 반성하고, 개개인의 가치에 비중을 두는 "절차적 민주화"의 방향성을 갖고 있습니다. 식민지배, 분단, 전쟁, 빠른 경제 성장을 겪으며 형성된 이분법적 사고와 '경계 짓기'의 문화가 한국 모더니즘의 한 현상이었다면, 경계와 구분의 기준으로 삼아왔던 기존의 논리와 진실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여 여러 가치를 둘러싸고 제한 없이 경쟁하려는 태도의 새로운 움직임은 가히 '포스트모던'의 현상일 것입니다. 미술의 오랜 역사와 함께 해온 '사실', '실재', '가상', '허구' 등의 기의를 통해 한국 사회에 대한 철학적, 정치적, 이념적 질문들을 던져 봅니다. '포스트모던'의 현상을 드러내고 이러한 현상에 대한 사유의 폭을 확장해온 '주요현대미술작품'들을 감상하시며, '실재'와 '허구' 사이의 애매모호한 시각적 경계 사이를 넘나드는 참여 작가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우리 사회의 '리얼리티(reality)'에 대응하는지를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전시부문: 회화, 조각, 영상, 설치 등 50점

참여작가: 고승욱, 공성훈, 김범, 김원화, 김차섭, 김호득, 김홍주, 백승우, 안상철, 윤동천, 이용덕, 이종상, 임동승, 전준호, 정연두, 정흥섭, 조습, 한운성, 황재형 19명


[청소년을 위한 워크시트]
전시를 관람하는 청소년들이 전시와 전시작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워크시트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