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적에서 작품으로: 서울대학교미술관 소장품 기획전

2015년 08월 12일 - 2015년 09월 20일
전시실3

미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실마리는 작품이 다루는 주제에서부터 시대적인 배경, 작가의 생애까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서울대학교미술관 소장품 기획전 <흔적에서 작품으로>에서는 작품을 완성시키기 위해 축적되는 물리적인 흔적과 이것이 집약되어 작품화 되는 과정에 주목합니다.
작가들은 다양한 실험과 시행착오를 거쳐 물감 및 질료의 독자적인 사용법과 효과를 얻어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재료들의 특징적인 일면에 이끌려 작품을 구상하기도 합니다. 화가가 캔버스에 긋는 한 ‘획’이나 조각가가 입체를 만들기 위해 구부리는 철사의 한 ‘마디’는 그들이 구현하고자 하는 완성된 작품에 접근하기 위한 창작의 기본단위입니다. 작가의 작품 세계와 제작의 단위, 과정은 따라서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갖고 시각적 긴장감을 유지합니다. 미술의 재료는 특히 20세기 후반에 와서 활발한 확장을 보여왔는데, 기존의 물감, 먹, 석고나 청동 외에 플라스틱, 인조 보석, 비누, 장난감 블록까지도 예술품을 위한 기본단위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재료는 시대마다 변화하지만, 머리 속에 있는 이상적인 이미지를 보다 정확하게 시각화하려는 작가들의 집념과 의지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재료에 대한 작가들의 창조적인 사유와 탐구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들을 또 다른 각도와 시선으로 감상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