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창의적 리더를 위한 예술문화과정

서울대학교미술관의 ACP-'창의적 리더를 위한 예술문화과정'은 예술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조적인 가치경영을 추구하는 사회지도자 여러분을 위한 과정입니다. ACP과정은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의 강의를 통해 해로운 예술문화 패러다임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깊이 있는 통찰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미술과의 긴밀한 조우를 통해, 보다 전폭적이고 창의적인 대안과 능동적인 리더십의 단초와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사회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폭과 깊이로 다변화, 다원화되고 있습니다. 한 시대의 시각적 투영인 시각예술 또한 이와 발 맞추어, 혹은 이러한 다양성을 선도하며 급격히 외연과 내연의 확장을 이루어나가고 있습니다. 일견 혼란스럽기마저 한 오늘날 다양화의 물결을 파악하고 이에 발맞추어 나가는 것은,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 리더'의 필수덕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번 ACP 15기 과정은 "현대미술: 다양성의 깊이"라는 제목의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예술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서 출발하여 미술을 바라보는 다양한 척도들, 미술사의 큰 변곡점과 아울러 새롭게 제시되는 현대미술의 화두들, 더 나아가 예술이 일상의 다른 영역과 융합해가는 현대미술의 확장성을 살펴보는 내용으로 꾸렸습니다. 부디 이번 과정이, 다양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시각문화 환경을 이해하고, 이 도도한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혁혁한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서울대학교 미술관장 윤동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