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창의적 리더를 위한 예술문화과정

서울대학교미술관의 ACP-'창의적 리더를 위한 예술문화과정'은 창조적 경영의 근간을 이루는 예술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함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조적인 가치 경영을 추구하는 사회지도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질을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각 분야의 리더로 활동하시는 여러분들에게 문화의 세기를 이해할 보다 넓은 인식의 지평을 열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ACP 19기 과정은 "글로벌 미술의 최전선 횡단하기"라는 제목의 프로그램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시대 속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미술의 현주소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글로벌 미술이라는 방대한 미술의 흐름을 읽어보고 현대미술의 경향을 살펴봄과 동시에 우리 미술의 뿌리도 짚어보는 장정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한국미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직접 경험해봄으로써 이 시대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지도자의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예술문화 현장의 체험 및 탐방과 더불어 전지구화시대의 문화적 아이덴티티를 성찰하는 ACP과정을 통해서 여러분이 기대하시는 예술문화의 본질에 대한 질문에 한 걸음 다가서시고, 지속적인 평생교육의 기반을 다지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예술을 향하여 이 시대 학문의 성과가 통합되는 미술관이라는 공간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예술문화 프로그램과 함께 2024년 뜻깊은 한 해를 열어 가시기를 바랍니다.

서울대학교 미술관장 심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