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리더를 위한 예술문화과정

서울대학교미술관의 ACP-'창의적 리더를 위한 예술문화과정'은 열린 감성과 창조적인 가치경영을 추구하는 사회지도자 여러분을 위한 과정입니다. ACP과정은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의 강의를 통해 새로운 예술 문화 패러다임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깊이 있는 통찰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미술과의 긴밀한 조우를 통해, 보다 전폭적이고 창의적인 대안과 능동적인 리더십의 단초와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인류는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속도와, 폭과, 깊이로, 세상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사람들도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에 휩쓸리지 않고 중심을 잡으려면, 흔들리지 않고 변화의 주체로 우뚝 서려면, 우리가 변해야 합니다.
세상을 다르게 보고, 다르게 생각하고, 달리 행동해야합니다. 이것이 아마도 '창의적 리더'가 작금의 화두로 떠오르게 된 배경일 것입니다. 어쩌면 '창의적 리더'는 더 이상 고상한 수식이 아니라, 급현하는 세상의 소용돌이를 헤쳐 나가기 위한 생존전략일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고, 가치의 변모를 꾀하고, 시대의 변화를 이끄는 것은 예술의 본령입니다. 때문에 우리 ACP-'창의적 리더를 위한 예술문화과정'에서는 우리 인류가 이룩한 삶의 총체적인 모습인 '문화', 그 중에서도 변화와 혁신의 주체인 '예술'과 '예술가의 정신', '예술가의 사고방식'에 역점을 두고 살펴볼 것입니다.

이번 ACP 14기 과정은 "현대미술: 생각의 변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현대미술의 다양한 화두를 깊이 있게 살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미술사의 중요한 변화 요인과 더불어 그 영향이 어떻게 오늘날 우리의 삶을 추동하는 지에 대한 심도 있는 탐색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시금석으로 현재의 우리를 견주어 보고, 미래에 대한 지평을 열어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서울대학교 미술관장 윤동천